본문 바로가기
학습

도서 인사이트 '지금 나에게 모든 것을 걸어라 BET ON' 제1장

by GeeStone 2023. 6. 17.
반응형

도서 인사이트 '지금 나에게 모든 것을 걸어라 BET ON' 제1장

안녕하세요~ :)

오늘은 '지금 나에게 모든 것을 걸어라 BET ON' 제1장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합니다.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 했던 내용들을

다시 기록하면 머리 속에 좀 더 선명히 남을 것 같아서 기록해 봅니다.

ㅇ 제목 : 지금 나에게 모든 것을 걸어라 BET ON

ㅇ 표지내용 : 구글, 아마존에서 일하며 배운 일과 삶의 성공 마인드셋

ㅇ 저자 : 앤 하이엇(15년간 실리콘벨리에서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구글의 에릭 슈밋, 마리사 메이어와 2000년대 혁신의 초창기부터 전성기 시절을 함께했다.

ㅇ 출판 : 비즈니스북스

제1장

주어진 환경에 지지 않고 불가능을 꿈꾸다

ㅇ 전략1. 꿈이 아닌 안전한 길에 투자하지 마라 = 나태해지지 마라

- '단 하루도 허투루 낭비해선 안 된다.' '매일 아침마다 나누는 입맞춤과 포옹일지라도 빠짐없이 소중히 여겨야 한다.

* 매일 아침 눈을 뜨는 순간부터 소중히 여기자

* 매일 아이를 안으며 '아빠는 하니를 언제나 변함없이 사랑해'라고 말해주고 그 순간을 소중히 여기자

- 낯선 환경과 한정된 자원을 영리하게 활용하는 법을 깨우쳤다. 낯선 무언가에 겁을 먹는 대신 탐허하는 법과 모험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나갔다.

* 과거 군대에 입대 시 논산훈련소에 적응이 될 만하면 주특기 교육대로 이동하고, 주특기 교육대에 적응 할 만하면 다시 자대 배치전 대기소로 이동하고, 자대에 가서도 자대의 신병교육대로 이동하고, 신병교육육대를 거쳐야 내부반으로 이동 할 수 있었다.

당시 나에게 이 경험은 정말 짜증이 나고도 힘들었다. 새로운 곳, 새로운 상관들, 새로운 동기들을 거의 매주 같이 만나야 했다. 이는 나를 언제나 긴장하게 만들었고, 또 불편하게 만들었다.

돌이켜보면 글쓴이의 말과 같이 그 낯섬에 겁먹고, 짜증내지 말고, 그 순간을 잘 활용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그 순간에 정말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듣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고, 각 시설이 어떤 구조로 생겼고, 어떤 걸 가르치고, 왜 가르치는 가?에 대해 좀 더 학습하고,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을..

지금이라도 그 어떤 낯선 환경이 닥쳤을 때, 짜증내거나 겁먹지 말고, 흥미롭고 여유있게 탐험하는 자세를 가져야 겠다.

- 희생과 성장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우리는 훗날 더욱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바램으로 현재 갖고 있는 것을 포기하는 용기를 내야 한다.

- 기억하라. 한곳에 정체돼 있을 때는 운동 에너지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ㅇ 전략2. '이것밖에' 못한다는 생각을 스스로 깨부순다

- '괜찮은'정도가 주는 만족감은 '뛰어난' 무언가를 달성할 동력을 앗아 간다.

* 괜찮은 정도에 만족하지 말고, 뛰어날 수 있도록 하자.

- 재능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노력하며 더욱 나아질 수 있다는 믿음

- '너는 이미 잘하고 있으니 자심감을 가져도 된다'

- 인간은 본능적으로 부끄러움, 고통, 불편함을 피하고자 한다. 하지만 막상 그 감정을 느끼는 순간을 실제로 경험하고 나면 머릿속으로 그렸던 것보다 덜 끔찍할 때가 많다.

* 어떤 불길한 예감에 대해 너무 겁먹지 말자.

ㅇ 전략3. 성공의 큰 그림을 먼저 그린다

- '완벽함이란 사실 그리 중요치 않다'. 완벽함을 목표로 했던 기대치를 버리자 놀랍게도 해방감이 찾아왔다.

- ..간단한 일을 맡으면..업무의 목적과 최종결과 또는 최종 소비자라는 큰 그림을 떠올렸다. 그리고 눈앞의 업무가 아니라 업무에 담김 미션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를 생각했다.

* 하찮은 일은 없다. 그 일에 전체적인 그림, 미션에 한 부분임을 상상하고 일하자.

* 업무를 받는다 > 그 업무에 대한 목적/최종결과파악(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 업무수행한다.

- "길거리 청소부의 일을 하게 됐다면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리듯이 거리를 청소하세요.

베토벤이 음악을 작곡하듯이 거리를 청소하세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레온타인 프라이스처럼 거리를 청소하세요.

셰익스피어가 시를 쓰듯 거리를 청소하세요.

천지의 주인들이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해낸 훌륭한 청소부가 여기 있었다'라고 말할 정도로 거리를 깨끗하게 청소하세요." from 마틴 루터 킹 주니어

-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라는 큰 그림 안에서 내가 맡은 사소한 업무의 성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스스로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 나는 내 업무에 담긴 더 높은 목표를 파악하지 위해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 그 의미를 이해한다면 주변 사람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을 넘어 항상 영리하게 일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소중한 하루되세요!

반응형

댓글